■ 바세린(Vaseline)이란?
바세린(Vaseline)은 유니레버의 상표명이자 석유 젤리 브랜드입니다. 바세린은 석유에서 추출한 페트롤리움 젤리를 주성분으로 하여 바디로션, 핸드크림, 입술보호제 등으로 제조·판매하고 있습니다. 바세린이라는 브랜드 이름은 독일어로 '바썰(Wasser)'과 '올리브 오일(Olive Oil)'을 그리스어로 '엘라이온(Elaion)'이 결합된 것으로, 스페인어로는 '바세놀(Vasenol)'이라고도 불립니다.
■ 바세린 효능
▶피부의 수분 장벽 효과가 있습니다. 바세린은 피부에 보호장벽을 만들어 기존에 있는 피부의 수분을 보존합니다. 바세린은 라놀린, 올리브, 미네랄 오일과 비교 시 수분 보호능력이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분 손실 차단력이 있는 바세린과 함께 수분을 더해주는 성분을 혼합하여 사용할 경우 보습에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건조한 피부에 도움을 줍니다. 바세린의 수분 보호 장막은 건조한 피부를 진정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특히 눈꺼풀이 얇은 피부조직은 건조해지기 쉬운데 자극적인 화장품에 비해 바세린은 눈주위에 사용해도 될 정도로 안전합니다.
▶민감성 피부에도 효과적입니다. 바세린은 모공을 막지 않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지 않아 민감한 피부에 사용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튼 입술에 효과적입니다. 건조해지는 계절이 되면 입술이 말라, 심하면 입술이 터서 피가 나기도 합니다. 이럴 때 입술에 바세린을 바르면 어느 립밤보다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른 후 미끌거림이 싫다면 티슈로 살짝 닦으면 됩니다.
▶거친 피부를 매끈하게 해 줍니다. 바세린은 거칠어진 팔꿈치나 발꿈치 등 주름진 피부 곳곳에 스며들어 수분 유지를 도와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만듭니다.
▶손톱, 발톱 미용에도 좋습니다. 손톱이나 발톱 주변의 각질층이 심할 경우 바세린을 바르고 잠시 후면 각질층이 부드럽게 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각질층으로 인한 통증 완화는 물론 손톱, 발톱 미용에도 좋습니다.
▶가벼운 상처나 긁힌 자국 및 화상에도 효과적입니다. 가벼운 상처나 화상을 입었을 때 소독하지 않은 채 바세린을 바르면 상처에 남아 있는 균도 바세린의 보호막에 갖히게 되므로 먼저 상처 부위를 소독하고 바세린을 발라야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그에 맞는 치료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기저귀 발진을 완화시켜 줍니다. 기저귀 발진이 생겼을 때 먼저 발진 부위를 깨끗이 닦고 물기를 말린 후 바세린을 바릅니다. 수분이 남아 있는 상태로 바세린을 바르면 수분과 함께 바세린 보호막에 갖히게 됩니다.
▶염색약이나 매니큐어가 묻는 것을 방지합니다. 머리 염색을 할 때나 손톱에 매니큐어를 바를 때 이마나 손톱 주변에 바세린을 바르면 피부에 염색약이나 매니큐어가 묻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향수의 지속력을 높입니다. 향수를 뿌리기 전에 뿌릴 부위에 바세린을 살짝 바른 후 향수를 뿌리면 향기가 더 오래 지속됩니다.
▶메이크업 리무버 역할을 합니다. 바세린은 석유를 주원료로 한 제품이기 때문에 화장품 성분을 부드럽게 녹일 수 있습니다. 일반 화장품은 물론 민감한 눈 화장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눈썹 정리 시 효과적입니다. 바세린은 눈썹 스타일을 깔끔하게 정리할 때도 사용할 수 있는데, 여러 눈썹 형태에 맞게 바세린을 눈썹에 얇게 발라주면 제자리에 고정시켜 줌으로써 눈썹의 스타일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블랙헤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블랙헤드가 생긴 코 부위에 바세린을 충분히 바르고 그 위에 랩을 감싼 뒤, 따뜻한 수건으로 찜질을 하면 블랙헤드가 제거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낙서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방바닥, 싱크대, 대리석 상판 등에 낙서가 생기면 화장솜에 바세린을 발라 닦으면 아주 잘 지워집니다.
▶방습과 윤활 작용이 있습니다. 부은 손가락으로 인해 반지가 빠지지 않을 때 바세린을 바르고 살살 돌리면 꽉 낀 반지를 비교적 쉽게 뺄 수 있고, 삐걱거리는 문 경첩이나 철문의 녹 방지을 위해 발라도 좋고, 가죽 제품 손질에도 효과가 있어 구두약 대용으로 바세린을 사용하면 광이 나고 가죽의 질감이 살아납니다.
■ 바세린 부작용 및 주의사항
▶바세린이 석유 기반 제품이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아이들은 바세린을 사용할 때 흡입할 경우 폐렴 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지성피부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바세린이 모공 입구를 막기 때문에 피부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가 지성이거나 여드름 또는 염증이 있는 피부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바세린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에 바를 경우 눈 주위에 바르는 것은 상관없지만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바세린에는 소독과 항생제 성분은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동물 등 물린 상처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깊은 상처와 심한 화상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바셀린은 단순 보호막을 형성할 뿐 치료 역할을 하지는 못하기 때문입니다.
▶바세린은 외부 보호막을 형성해 주는 용도로는 큰 문제가 없지만 먹어서는 안 됩니다. 페트롤라툼이라는 기름성분이 체내로 들어가서 소량이라도 쌓이다 보면 암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트고 갈라진 입술에 바세린을 바를 경우에 입 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하고, 코 속이 건조하다고 바세린을 코 안 점막에 바르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안구를 통해서도 바세린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땡기고 건조한 눈가 주름에 바를 때에는 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바세린이 미끌미끌하다고 해서 러브젤로 사용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체내에 바세린 성분이 오래 머물게 되면 세균 감염의 위험의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바세린 유통기한 및 사용방법
▶바세린은 제조일부터 3년 정도로, 색깔이 살짝 변해도 3년 이내면 괜찮다고 합니다. 3년이 지나면 냄새부터 이상해지므로 버리는 게 좋습니다.
▶바세린은 석유추출물이라 썩지는 않지만 다른 화장품을 사용할 때 처럼 스푼으로 떠서 사용하는 게 위생적입니다. 손가락으로 떠서 사용하면 아무래도 오염물질이 들어가서 번식할 수 있습니다.
■ 바세린은 발암물질?
바세린의 주성분인 페트롤라툼 성분은 발암물질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석유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국제 기준 GHS로 보면 1B등급으로 나뉩니다. 바세린을 정제하는 과정 중에서 불순물에 발암물질이 있다고 전문가들이 경고한 바도 있습니다. 확률은 낮지만 피부암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도 합니다. 현재까지는 생산물을 정기적으로 검토한 결과 독성이나 발암물질은 없다고 발표한 바가 있어 일상 생활하는데에 바세린을 활용해도 무방하지만 입, 코, 눈 등 체내로 들어가는 일은 없도록 주의를 애야 합니다.
'건강미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콤부차 효능 잘 알고 먹어요 (0) | 2021.11.02 |
---|---|
락티움 효능, 섭취 시 주의사항 (0) | 2021.10.27 |
부스터샷 면역저하자의 범위 (0) | 2021.10.20 |
기립성 저혈압 증상 및 예방 (0) | 2021.10.19 |
임산부 코로나19백신 접종 (0) | 2021.10.11 |